• 입력 2024.03.12 13:48
  • 수정 2024.03.13 14:41

4.10 총선을 앞두고 각종 여론 조사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조국 혁신당' 조국 대표가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을 극찬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무슨 일 일까요?

조국과 방시혁 [이포커스PG]
조국과 방시혁 [이포커스PG]

조국 대표는 11일 MBN 뉴스 유튜브 '지하세계'에 출연, 진행자로부터 "서울대 출신들 중 최고의 아웃풋을 낸 사람 3명을 꼽아달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조국 대표는 서울대 법학과 82학번입니다.

조 대표는 해당 질문에 첫번째로 고(故) 김근태 의원을 꼽았습니다. 조 대표는 "고 김근태 선배는 우리나라의 정치 민주화를 이룬 분"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조 대표는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꼽았는데요. 그는 "방 의장은 우리나라가 K팝을 통해 전 세계에 이름을 날리도록 큰 공을 세운 인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조 대표는 "서울대 출신이라고 하면 공부만 잘하고, 필기 시험 잘 치는 사람들 이라고 연상을 하지만 방 의장은 대체불가의 BTS를 탄생시킨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대표는 세번째로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 '필즈상' 수상자 허준이 프린스턴대학 교수를 꼽았습니다.

조국 대표가 꼽은 서울대 출신 최고의 아웃풋 3명중 1명인 방시혁 의장은 서울대 미학과 91학번입니다.

MBN 뉴스 유튜브 '지하세계'에 출연한 조국 대표
MBN 뉴스 유튜브 '지하세계'에 출연한 조국 대표

공부만 잘하던 방 의장은 어떻게 음악계의 최고 프로듀서가 된 것일까요.

위키백과에 따르면 방 의장이 음악에 발을 들여놓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밴드 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중학교 때 배운 기타로 음악인을 꿈꾸기도 했지만, 공부 잘하고 말 잘 듣는 모범생이었던 방시혁은 부모의 뜻에 거스르지 않기 위해 공부에 매진했다는데요.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하고, 서울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했습니다. 1995년 남성듀오 체크의 ‘인어 이야기’로 작곡가로서 데뷔했고, 같은 해 열린 제6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하이브 방시혁 의장 [이포커스PG]
하이브 방시혁 의장 [이포커스PG]

졸업후 1997년 박진영에 발탁돼 JYP 엔터테인먼트에서 프로듀서로 활동하면서 박진영 3집 수록곡 ‘이별탈출’을 시작으로 god ‘프라이데이 나이트’, ‘하늘색 풍선’, 박지윤 ‘난 사랑에 빠졌죠’, 비 ‘나쁜 남자’ ‘아이 두’ 등을 작곡했습니다.

2005년 독립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임정희, 에이트, 2AM, 방탄소년단(BTS) 등의 음반을 프로듀스하고 있습니다. 백지영의 ‘총 맞은 것처럼’, 에이트의 ‘심장이 없어’, 2AM의 ‘죽어도 못 보내’, 현대자동차 i-30 CM송 ‘달라송’ 등이 방시혁의 작품입니다.

저작권자 © 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