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3.12 11:27

카카오가 올 1분기에도 지난 4분기 좋았던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확장된 주주 친화 정책 발표 가능성이 높아지며 증권가에서는 카카오에 대해 적극적인 매수 추전이 나오고 있다.

카카오 [연합뉴스]
카카오 [연합뉴스]

12일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카카오의 지난해 톡비즈 부문은 톡채널과 비즈보드가 다른 양상을 띠었다. 톡채널은 분기별 10%대 중반의 성장을 유지한 데 반해 비즈보드는 1분기 -8% (YoY)에서 오픈채팅탭 DAU 증가 및 광고 지면 증가가 본격화되며 4분기 +12%까지 상승하며 한해를 마무리 지었다.

올해 2월 누적 기준, 4분기 흐름은 유효해 보인다는 평가다. 우선 비용 측면에서는 엔터프라이즈와 엔터테인먼트가 4분기 자회사 적자 축소에 크게 기여했다. 카카오엔터는 3분기 스토리 부문, 4분기 미디어 부문까지 흑자전환하며 3개의 사업부 모두 흑자를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는 2023년 비대한 인건비를 슬림화하는 데 집중했다면 2024년은 그룹사 클라우드 전환 및 외부 수익 증가가 시작될 전망이다.

2023년 뉴이니셔티브 적자는 2,200억원에 달했으나 헬스케어 등 투자기임을 감안 시 2024년 관련 적자는 1,700억원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리츠증권 이효진 연구원은 "분기당 약 1,500억원 내외의 핵심 영업이익 전망을 유지한다"며 "2023년 하반기 본격화된 상장 법인 외 그룹사 비용 통제가 시작됐는데, 2024년 추가 업사이드는 상장사 비용 슬림화가 결정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AI 측면에서는 범용성보다는 B2B 세분화된 모델에서 사업 성과가 빠르게 도출될 전망"이라며 "특히 카카오헬스케어는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국내 서비스를 넘어 일본 진출까지 앞두고 있어 신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카카오는 확장된 주주 친화 정책 발표 가능성이 높아진 시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효진 연구원은 "카카오 별도 법인은 약 2조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며 "현금은 유형자산 혹은 M&A를 통해 무형자산(영업권)으로 전환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안산 데이터센터가 완공되었으며 M&A를 지양하는 방향으로 동사의 사업전략은 변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3월 주총 이후 보유 현금, 연간 5,000억원에 달하는 별도 이익 및 투자 정책 고려 시 확장된 주주 친화 정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매수 의견을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