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12.17 19:09
  • 수정 2023.12.19 15:19

로스트아크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가 공개됐다.

전재학 로스트아크 디렉터는 처음 진행을 맡은 2023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에서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브레이커는 주먹을 사용해 화끈하고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펼치는 것이 특징이다. 전 디렉터는 '손맛'이 느껴지는 클래스라고 밝혔는데 "컨트롤 난이도가 낮지 않아서 조작하는 재미가 뛰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브레이커는 1주일 뒤 업데이트에서 즉각 공개될 예정이다.

또 3차 각성 '초각성'이 공개됐다. 먼저 2개의 각성기가 각각 초각성으로 업그레이드 돼 '초각성기'가 된다. '초각성 스킬'이라고 불리는 신규 스킬도 클래스마다 2종에서 3종씩 추가된다. '아크 패시브' 시스템을 통해 전투 특성을 바꿔 나갈 수도 있다.

아크 패시브는 진화, 깨달음, 도약 세가지 탭으로 구성됐다. 진화와 깨달음에서는 전투 특성이나 직업 각인, 아이덴티디 같은 클래스 특징과 관련된 특성을 성장시킬 수 있다. 도약 탭에서는 초각성기와 초각성 스킬의 성능을 올릴 수 있다.

전 디렉터는 "고착화된 전투 메타를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고민에서 만들어진 업데이트"라고 설명했다.

초각성 업데이트는 26개 클래스 일괄 업데이트 예정이며, 내년 9월에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다음은 신규 대륙 '쿠르잔'이다. 아크라시아 1부 스토리의 종착역인 쿠르잔은 베른 남부보다 더 멋진 연출이 펼쳐질 전망이다.

엔드 콘텐츠인 '카제로스 레이드'도 함께 공개됐다. 대전쟁을 콘셉트로 하는 레이드가 진행되는데 다른 형태로 전투가 벌어진다. 예를 들어, 일반몹과 보스가 함께 나오는 식이다. 군단장 시스템과 비슷한 카제로스 레이드에는 패퇴한 군단장들도 재등장한다.

카제로스 레이드의 첫 번째 보스는 초대 욕망 군단장으로 알려진 '에키드나'였다. 2관문으로 구성됐다. 전 디렉터는 "목표 아이템 레벨은 노멀 1620, 하드 1630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실제 출시 당시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보스 추가에 따라 신규 파밍도 준비됐는데, '상급 재련'이었다. 전 디렉터는 "나는 운이 없는 사람이라 사심을 넣어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신규 유저들을 위한 파밍 난이도 완화도 준비했다. 어빌리티 스톤 드랍율 대폭 증가를 통해 어빌리티 스톤 성장 속도를 3배 이상 올렸다. 또 캐릭터당 5회까지 '쇠락의 눈동자' 등 세트 레벨업, 일리아칸 장비 제작 재료를 빨리 얻을 수 있게 개선했다. 지혜의 정수로 제작할 수 있는 엘릭서 개수도 5개에서 10개로 늘렸다.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도 공개됐다. 공포의 상징으로 군림했던 베히모스가 16인 레이드로 출시된다. 이미 로아는 16인 레이드 '카이슈테르'를 보여줬던 바 있는데,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다만 전 디렉터는 "대규모 사람이 모여 레이드를 하는 건 MMORPG의 로망"이라며 "카이슈테르 실패를 경험 삼아 베히모스는 많은 부분이 개선됐고, 자신 있다"고 강조했다.

전 디렉터는 신규 엔드 콘텐츠 '강습 레이드'도 준비했다. 카제로스 힘이 커지며 커진 차원의 균열로 거대한 재앙이 강림한다. 특별한 점은 아크라시아 대륙에서 레이드가 펼쳐진다는 건데, 루테란 성에서 보스가 등장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또 솔로잉 엔드 콘텐츠도 개발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1인 기준으로 제작된 기믹이나 패턴으로 연습을 하고 실제 레이드에 참가할 수 있다. 숙련자가 아니라면 레이드 참여가 두려울 수 있는 부분을 배려한 것이다. 단순 연습이 아니라 보상도 준비해 동기부여를 확실히 했다.

신규 시스템 '오픈 채팅'은 실제 카카오톡에서 활용되는 오픈 채팅방처럼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 스타일 북은 커스터마이징이나 외형을 공유하고 자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인기 있는 외형은 '화제의 스타일'에 올라 많은 사람이 보게할 수 있다.

작곡을 할 수 있는 악보 시스템도 드디어 도입된다. 지난해 로아온 윈터에 공개됐던 작곡 툴을 넣어 직접 연주할 수 있게 했다.

편의성 개선도 빠질 수 없다. 반복 조작 편의성을 개선하기로 했다. 재련 관련해 스킵이 가능하게 하는 등 편의성이 개선됐다. 스케쥴 콘텐츠 매칭도 개선해 시간을 줄인다. 

2023 겨울 이벤트도 준비했다. 뉴비의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가 돌아왔다. 이벤트 점핑권을 업그레이드 해 로엔과 엘가시아까지 밀어줘 1460레벨이 된다. 군단장 유물 장비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1490 레벨을 달성하면 세트 2레벨 고대 장비를 지급한다. 또 관문 클리어 미션 보상, 세트 레벨업 재료, 일리아칸 제작 재료 등 카멘 로드를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에 추가했다.

1580 레벨을 달성하면 심판의 서, 정련된 혼돈의 돌 등 푸짐한 보상도 주어진다. 이후 1600, 1610, 1620에도 아이템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