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11.10 17:17
  • 수정 2021.06.27 13:13

글로벌 식품 및 바이오 사업 성장 지속, 영업이익 72.2% 늘어

그래픽/김수정기자
▲ 그래픽/김수정기자

CJ제일제당이 3분기 47.5%의 고성장을 이뤄냈다. 글로벌 식품 매출이 증가했고 '홈쿡' 트렌드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증가한 데다가 수익성 강화를 위한 고강도 체질 개선이 성공한 것이 유효했다는 평가다.

10일 실적발표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성장한 6조 3425억원, 영업이익은 47.5% 늘어난 4021억원이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매출은 8.8% 늘어난 3조7484억원, 영업이익은 72.2% 늘어난 3117억원이다. 식품?바이오 등 해외 사업과 국내 가공식품 매출이 고르게 성장했고, 전 사업부문에 걸쳐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글로벌 식품 및 바이오 사업 성장 지속...영업이익 72.2% 증가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에 비해 7.4% 증가한 2조389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그 중에서도 글로벌 식품 매출(슈완스 매출 6646억원 포함)은 13% 늘어난 1조204억원을 달성하며 올해 들어 세 분기 연속 1조원을 넘어섰다. 국내에서는 '홈쿡' 트렌드가 유행하면서 HMR 판매가 늘었고, 선물세트 실적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며 가공식품 매출이 6% 늘었다. 지난해부터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34% 늘어난 1758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슈완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 이상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7713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7.3% 늘었고, 마찬가지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약 51% 늘어난 79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확대됐고, 트립토판·발린·알지닌·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30%까지 늘며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R&D 경쟁력을 토대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유효했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17.0% 늘어난 588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600억원 증가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고강도 체질 개선을 통한 선제적 위기 대응에 나섰다. 코로나19발(發) 글로벌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외형 성장뿐 아니라 내실까지 다지는 데 성공했다. 앞으로도 국내외 집밥 수요 확대에 따라 간편식 중심의 소비 트렌드 가속화에 집중하며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포커스와의 통화에서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꾸준한 성과를 냈다”면서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투자 및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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