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12.27 15:21
  • 수정 2023.12.27 15:40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보고서 발간

2차 베이미부머(1968~1974년생) 직장인 2명 중 1명은 5년 내 퇴직을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부분 퇴직 후 재취업을 원하면서도 재취업을 자신하는 사람은 10명 중 3명에도 못미쳤다. 재취업 후 소득원은 '생활비 마련' 이유가 전체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조사돼 노후 생활 준비가 부족함을 드러냈다. 

미래에셋증권 산한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투자와 연금 리포트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의 은퇴 후 소득 및 주거에 대한 인식 조사'를 27일 발간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번 리포트는 전국 2차 베이비부머의 직장인 2000명을 대상으로 은퇴 준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 2명 중 1명은 향후 5년 이내에 현재 일하는 직장에서 퇴직할 것으로 예상했다. 10년 내 현재 직장에서 퇴직할 것이라는 비율은 90%에 달해 현실로 다가오는 은퇴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대부분 현재 직장에서 퇴직한 후에도 재취업이나 창업을 통해서 소득 활동을 지속하겠다(83.6%)고 응답했으며, 퇴직 후 소득 활동을 하려는 이유로 ‘생활비 마련’을 꼽는 이들(61.5%)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동시에 재취업에 ‘자신 있다’고 답한 비율은 27.9%에 불과해 은퇴 후 소득 확보의 어려움이 엿보였다.

은퇴 자산 준비와 관련해서는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 가운데 절반 가량(48.3%)이 필요한 은퇴 자금의 절반도 준비하지 못했다고 답했으며, 80% 이상 준비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13.3%에 불과했다.

또한 은퇴 자산 중에서는 금융 자산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이들(31.0%)이 가장 많았지만, 정작 그들이 보유한 자산 중 금융 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17.2%에 불과했다. 부동산을 중심으로 한 실물 자산이 전체 자산의 82.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의 퇴직 후 예상하는 소득 활동 [미래에셋증권]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의 퇴직 후 예상하는 소득 활동 [미래에셋증권]

우리나라 은퇴자에게 거주 주택은 생활 근거지인 동시에 은퇴 자산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자산이기도 하다. 하지만 설문 조사에서 2차 베이비부머들은 거주 주택을 노후 소득원으로 활용할 생각을 하기보다는 생활의 기반으로 여기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거주지를 정할 때 교통 편의성(22.2%)과 생활 시설 접근성(20.7%)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고, 부모나 친구와 거리는 크게 고려치 않았다. 생활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선호하는 주거 형태에도 그대로 드러나서 은퇴 이후 아파트에 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63.9%로 나타났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의 이정원 연구원은 “2차 베이비부머 세대는 퇴직까지 남은 기간이 많지 않은 만큼 은퇴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라며 “은퇴까지 남은 기간 동안 퇴직 연금과 개인 연금 재원을 확충해 나가는 동시에 재취업 또는 창업을 위한 자기계발 활동과 주택 다운사이징, 주택 연금을 활용한 추가 노후 소득 확보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