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12.31 09:58
  • 수정 2021.06.02 16:42
박지원 의원, 박원순 시장, 홍준표 전 의원  ⓒ 페이스북
▲ 박지원 의원, 박원순 시장, 홍준표 전 의원 ⓒ 페이스북

[이포커스=김수정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여·야 이슈메이커들은 다양한 반응을 내놨다.

박지원 대안신당(가칭) 의원은 이날 “대통령 친인척 비리로 인한 국가적 불행을 고치려면 공수처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공수처법 통과 직후 자유한국당이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한 데 대해 “이런 걸로 의원직 사퇴를 왜 하느냐. 그러면 고위공직자 비리를 옹호해야 하느냐”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31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제가 뼈저리게 경험한 것이 친인척 비리로 인해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불행한 역사를 반복해온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공수처가 통과돼 심장이 터질 듯이 기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언제나 그렇듯 국민이 이깁니다’라는 글을 올리고 “국민의 열망이던 검찰개혁은 이제 시작”이라면서 “법이 권력의 ‘흉기’가 아니라 온전히 ‘국민의 무기’가 될 수 있도록 정의를 위한 시간에 함께 힘을 보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는 31일 '의원직 총사퇴'를 거론한 지도부를 맹비난했다. 홍 전 대표는 "의원직 총사퇴서 내지 말고 그럴 바엔 내년 총선에 모두 불출마 하라"고 비판했다.

특히 홍 전 대표는 라이벌인 황교안 대표와 현 지도부, 원내지도부 등을 겨냥했다. 그는 "지도부가 잘못된 결정을 했으면 지도부가 총사퇴 해야지 이제 선거 앞두고 할 일도 없는 국회의원들인데 국회의원 총사퇴 카드가 또 무엇을 보여 줄려는 쇼이냐"라고 꼬집었다.

앞서 공수처법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합의안으로 표결에 부쳐져 재석 177명 가운데 찬성 160명, 반대 14명, 기권 3명으로 가결됐다.

저작권자 © 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