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성시대] "이걸 이렇게 그려?" 무한한 상상력 싸움, 캐치마인드
상태바
[겜성시대] "이걸 이렇게 그려?" 무한한 상상력 싸움, 캐치마인드
  • 곽도훈 기자
  • 승인 2021.03.2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치마인드 홈페이지]
[캐치마인드 홈페이지]

대학교 MT, 친목단체 모임 등 여행을 갔을 때 단골로 등장하는 게임이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그림퀴즈 게임’인데 각자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표현해내는 무한한 상상력으로 인해 아무리 해도 질리지 않는다.

특히 창의적 발상으로 인해 때로는 큰 웃음을 선사하기도 해 자주 즐기는 게임이다.

이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그림퀴즈 게임이 PC에도 존재하는데 2007년 넷마블에서 개발한 ‘캐치마인드’다.


8명의 피 튀기는 퀴즈싸움


캐치마인드는 성장형 캐릭터를 선택해 육성하는 육성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계란, 두부, 주먹밥, 양파 등 9종류의 캐릭터들이 있는데 미국 완구회사 FCC가 지능을 지닌 최초의 완구를 극비리에 제작했다는 콘셉을 가지고 있다.

완구회사 FCC가 처음 완구를 제작했을 땐 지능지수(IQ)가 65에 불과했는데 수개월 만에 145까지 치솟았는데 감성(EQ)과 인성(PQ)은 퇴화해 이기적인 성격 기형형상을 보인다는 재미있는 스토리다.

캐릭터는 성장도에 따라 총 5번에 걸쳐 모습이 변화하는데 그림퀴즈 게임을 통해 얻어지는 경험치로만 성장할 수 있다.

게임 방식은 한 명이 주어지는 단어를 그림판에 그림으로 표현해내면 나머지 사람들이 맞히는 방식이다. 최대 8명까지 가능하며 개인전과 팀전으로 나뉜다. 또 연령과 계급에 따라 난이도가 조절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과 퀴즈라는 형식 때문에 교육적인 요소도 충분히 갖추고 있어 어린 연령 층이 즐기기도 하며 부모도 권장하는 경우가 많았다.(지금과 달리 예전엔 게임은 인식이 좋지는 않았다)


14년 동안 생성된 레전드 짤..."이걸 어떻게 그렸을까"


아이언맨 [캐치마인드 홈페이지]
아이언맨 [캐치마인드 홈페이지]

2021년 현재도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이다. 오래된 게임이라 처음에 비해 그림 표현력이 많이 발달했는데 2007년 개발된 뒤 약 14년간 ‘레전드’라고 불릴만한 ‘짤’이 많이 등장했다.

캐치마인드라는 게임을 하지 않은 사람도 해당 짤들은 본 적이 있을 정도다.

핵가족.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그 일가로 표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핵가족.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 표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우거지. 소를 거지처럼 표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우거지. 소를 거지처럼 표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부대찌개. 찌개 안에 병사들을 그려 표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부대찌개. 찌개 안에 병사들을 그려 표현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예술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작품도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예술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작품도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2019년 8월 5일엔 ‘캐치마인드 쿵야’라는 이름으로 모바일로도 출시됐다. 모바일에는 글자 여러 개 중 몇개를 골라 단어를 조합하는 방식의 게임과 PC버전처럼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그림을 맞히는 게임이 있다.

코로나19로 여행과 모임이 제한되는 요즘 지인들과 함께 온라인으로 그림퀴즈 게임을 즐기면서 잠시나마 지친 마음을 달랠 수 있지 않을까?

곽도훈 기자 kwakd@e-focus.co.kr

곽도훈 기자
곽도훈 기자 다른기사 보기

독자 입장에서, 어렵지 않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