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7 13:38 (화)
[1분경제] 햇반 용기, 알고보니 재활용 안된다?··돈으로 바꾸는 방법
상태바
[1분경제] 햇반 용기, 알고보니 재활용 안된다?··돈으로 바꾸는 방법
CJ제일제당, 지난 11일부터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 진행
  • 곽도훈 기자
  • 승인 2022.01.20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G/최서준 디자이너
CG/최서준 디자이너

[이포커스 곽도훈 기자] 아직도 햇반 먹고 용기를 그냥 버리시나요?

그러면 여러모로 엄청 손해를 보시는 것일 수도 있는데요.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즉석밥 용기,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의외로 그냥 폐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용기 재질이 PP라는 재질이 95%고 나머지 5%가 EVOH라고 하는 재질이 섞여 있기 때문인데요.

이 5%의 EVOH 때문에 분리수거 선별장으로 가도 쓰레기로 분류돼 폐기 처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같은 사실을 아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요즘엔 그냥 종량제 봉투에 넣어 일반 쓰레기로 버리는 분도 많으시죠?

하지만 종량제로 버리게 되면 쓰레기 봉툿값을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인데, 용기에 적혀 있는 분리 배출이라는 표시는 사실 소비자가 구매 과정에서 이미 재활용 비용을 부담했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손해이기도 하고, 분리 배출 시스템 발전이 더디기도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히 제조사가 나섰습니다. CJ제일제당이 지난 11일부터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시작한 것인데요.

용기를 돌려보내는 소비자에게 CJ ONE 포인트를 보상해 주는 방법으로 회수에 나섰습니다.

근데 여기서 대부분! 아 귀찮아서 이걸 어떻게 보내? 이러실텐데, 이런 분들을 위해 제조사가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CJ제일제당의 자사몰인 CJ더마켓에서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 세트를 구입한 뒤 햇반을 먹고 깨끗하게 씻어서 용기를 모아놨다가 20개 이상이 모이면 수거박스에 담아 집 앞에 두고 QR코드를 띡. 찍으면 끝입니다.

그러면 CJ대한통운에서 용기를 회수해 가고 CJ ONE포인트 1000점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게 수거된 햇반 용기는 지역 자활 센터에서 분리 및 세척 과정을 거친 뒤 원료화 작업을 통해 명절 선물 세트 트레이 등에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지역 자활 센터는 고용도 늘리고, CJ제일제당과 계약한 업체에 원료로 납품해 수익도 얻는다고 하니 좋은 일까지 하시는 거네요.

거기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캠페인을 햇반 업사이클링뿐만 아니라, 취약 계층 일자리 창출 및 수익원도 마련해 주는 등 친환경 CSV(공유가치창출)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 남극 북극 얼음이 녹고 있어 지구 환경이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는데, 햇반 드시는 분들은 꼭 참여하셔서 탄소중립을 함께 이뤄봐요!

(출연=손건희 아나운서)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곽도훈 기자 kwakd@e-focu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