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e] 하나금융그룹, CDP 선정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外
상태바
[경제e] 하나금융그룹, CDP 선정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外
  • 김지수 기자
  • 승인 2021.04.2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e]는 금융 분야의 소식들을 보기 쉽게 요약해 드립니다. 


하나금융그룹,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DP 선정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하나금융그룹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가 발표한 ‘2020 기후변화 대응부문’에서 최고등급인 ‘리더십 A’를 획득하여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CDP는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DJSI) 등과 더불어 신뢰도 높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지표 중 하나로 기후변화, 산림, 수자원 등 환경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해 전 세계 주요 상장 기업에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는 글로벌 정보공개 프로젝트다.

하나금융그룹은 2016년도 CDP에 최초 참여한 이래, 꾸준히 금융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편입되었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배구조, 경영전략, 탄소배출목표 및 성과 관리체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0년에 최고등급인 ‘리더십A’로 상향 되어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을 수상했다.


신한금융그룹, ‘CDP 명예의 전당’ 3년 연속 입성


신한금융그룹은 28일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CDP Climate Change’에서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7년 연속 편입되며 금융권 최초로 명예의 전당 3년 연속 입성했다고 밝혔다.

CDP는 전세계 금융 투자 기관의 위임을 받아 각국의 주요 상장 및 비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이슈 대응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하고, 이를 토대로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 전세계 금융기관의 투자 지침서로 활용되는 CDP는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DJSI), 글로벌 지속가능 100대 기업(Global100) 등과 더불어 가장 신뢰도 높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로 꼽힌다.

신한금융은 2014년부터 올해까지 최고 등급인 ‘Leadership A’를 7년 연속 획득하며 국내 금융회사로는 유일하게 3년 연속 ‘CDP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게 됐다.


신한은행, KT와 중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KT와 중소상공인 대상 데이터 기반 신사업 및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는 중소상공인 고객에게 자체 개발한 상권분석 서비스인 ‘잘나가게’를 무료로 제공하고 신한은행은 잘나가게 플랫폼에 비대면 사업자 대출 프로세스를 탑재해 고객이 필요한 지역의 상권분석뿐만 아니라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신한은행은 KT의 통신 및 상권분석 데이터를 연계해 중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양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융합해 지속적인 신사업을 공동추진 할 수 있는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KT와의 협약을 계기로, 중소상공인들에게 양사 데이터와 디지털 솔루션, 금융서비스의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며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생명, 고령 농업인을 위한 후원금 전달


NH농협생명이 28일 농촌 안전농업 진흥을 위한 지원사업 후원금 1억원을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이번 후원은 NH농협생명 농촌복지사업의 일환으로 농업인 및 그 가족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 지원을 위해 실시했으며, 이 날 전달된 후원금은 전국에 있는 만 65세 이상 고령 농업인 400명에게 전달할 보행보조기 구입에 쓰일 예정이다.


KB금융, '2020 CDP Climate Change'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으로 선정


KB금융그룹은 28일, ‘2020 CDP Climate Change’에서 기후변화 대응 성과를 인정받아 금융 부문 'CDP Korea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4년 연속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는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물·산림자원 등 환경관련 경영정보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하여, 전세계 금융기관이 투자와 대출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 CDP한국위원회는 시가총액 상위 2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경영정보를 평가하여, 금융을 포함한 9개 섹터에서 기후변화대응 우수기업을 선정하였다.


우리은행, EBS미디어와 금융·교육 콘텐츠 융합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EBS미디어와 금융과 교육 콘텐츠 융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측은 ▲디지털 금융교육 콘텐츠 제작 및 공동마케팅 ▲생애주기별 금융교육 서비스 인프라 구축 ▲데이터 기반 신규사업모델 발굴 ▲디지털 취약 소외 계층 대상 금융교육 강화 등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양사의 융합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EBS미디어 플랫폼에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디지털 금융과 연계한 신규 서비스 확대 등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양사는 금융과 교육 콘텐츠 분야에서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융합해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양사의 협력을 강화해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수 기자 jisukim@e-focus.co.kr

김지수 기자
김지수 기자 다른기사 보기

뉴스본부/ 뉴스취재팀 김지수 기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