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e] 하나은행, 유튜브 라이브 ‘아트 아카데미’ 개최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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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e] 하나은행, 유튜브 라이브 ‘아트 아카데미’ 개최 外
  • 김지수 기자
  • 승인 2021.04.06 1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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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e]는 금융 분야의 소식들을 보기 쉽게 요약해 드립니다.


하나은행, 유튜브 라이브 ‘아트 아카데미’ 개최


하나은행은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8일까지 유튜브를 통해 VIP 손님 대상으로 ‘아트 아카데미’ 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아트 아카데미는 ‘지금, 아트 컬렉터는 무엇을 사는가’라는 주제로 최근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는 미술품 구입, 경매 등 다양한 아트테크 기법을 전문가가 직접 소개며 노하우를 제공하는 강연 형태로 진행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비대면 기조에 맞춰 사전 신청한 손님 150명을 대상으로 녹화 방식이 아닌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통해 손님들과 소통했다. 강연 중에도 아트 전문가와의 채팅을 통해 궁금증을 즉시 해결할 수 있어서 집중도가 높았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신한금융투자, ESG 채권 1000억원 규모 발행


신한금융투자가 1000억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발행한 ESG 채권은 만기 3년, 금리 1.5%의 원화 채권으로 녹색사업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분야에 투자하는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신한금융투자는 ESG채권발행을 위해 외부 회계법인으로부터 ESG채권 관리체계 사전인증을 받았다.

신한금융그룹은 ESG 체계를 ‘친환경’, ‘상생’, ‘신뢰’ 세가지 방향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ESG 및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도 이에 발맞춰 국내외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금융자문 및 투자를 확대하고 신한금융그룹의 ‘N.E.O Prjoect’와 연계해 혁신기업에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IBK기업은행, 휴·폐업 소상공인 ‘초저금리특별대출’ 기간연장


IBK기업은행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협력해 코로나19 장기화로 휴·폐업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재기를 돕고자 ‘소상공인 초저금리특별대출 기간연장’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달 31일 중소벤처기업부, 기업은행,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등이 참석한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에서 지역신용보증재단(지역신보) 보증을 이용한 개인사업자가 폐업한 경우에도 대출 기간 연장을 지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소상공인 초저금리특별대출’은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을 목적으로 지난해 지원된 지역신보 보증서 담보 대출이다. 기업은행은 지난 한 해 약 27만개 기업에 7조8000억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했다.

기간 연장 대상은 정상적으로 원리금을 상환 중에 있고 신용보증사고 등 불량 정보를 보유하지 않은 개인사업자다. 지역신보에 ‘재창업 계획 약정서’를 제출해 보증서 만기 연장 후 영업점을 방문하면 대출 기간연장을 신청 할 수 있다.


KB 국민은행, ‘2021 연금꽃길’ 개인형IRP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이 오는 6월 말까지 개인형IRP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2021 연금꽃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KB국민은행과 KB증권에서 이벤트 참여 자산운용사의 펀드상품으로 ▲10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자동이체 10만원 이상을 1년 이상 등록 ▲100만원 이상 신규 가입 ▲다른 금융기관의 연금저축 또는 개인형IRP를 KB국민은행 개인형IRP로 100만원 이상 이체 ▲ISA내 만기자금을 KB국민은행 개인형IRP로 100만원 이상 전환 입금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전원 증정한다.

기존 고객에게는 이벤트 참여운용사의 펀드상품으로 교체 매매 또는 추가 납입할 경우 납입금액에 따라 스타벅스 또는 BBQ 모바일 쿠폰을 전원 증정한다. 이와 함께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총 93명을 추첨해 LG스타일러, 다이슨 무선청소기, 드롱기 커피머신 및 애플 에어팟프로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SC제일은행 포스코건설과 국내 최초로 ‘ESG 연계 파생상품 계약’ 체결


SC제일은행은 지난 달 12일 포스코건설이 국내 최초로 체결한 1억유로 상당의 ‘ESG(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연계 파생상품 계약의 주 계약자로 참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ESG 연계 파생상품 계약은 포스코건설이 지난 해 수주한 폴란드 바르샤바 소각로 프로젝트 관련 선물환 거래에 포스코건설의 ESG 활동 목표를 인센티브 부여 조건으로 추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은 해외사업의 환율 변동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래의 일정한 날에 일정액의 외국환을 일정한 환율로 매매할 것을 미리 약속하는 파생상품인 ‘선물환(외환 선도거래)’ 계약을 체결한다. 이번 계약에는 특별히 포스코건설의 온실가스 절감 목표를 부가 조건으로 연계해 포스코건설이 이를 달성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조항을 추가했다.

SC제일은행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ESG 경영목표 달성을 독려한다는 차원에서 파생상품 거래에 환경보호 인센티브 조건을 추가하는 ESG 연계 파생상품을 선보이게 됐다. 이는 국내에서는 물론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 내에서도 최초 사례다.

양사는 이 자리에서 글로벌 ESG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과 방안을 논의하고 포괄적인 실천과제들을 교환하는 한편 앞으로 글로벌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한 무역금융,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그린론(Green Loan) 등 여러 세부 분야에서 전략적으로 협업해나가기로 했다.

김지수 기자 jisukim@e-foc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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