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 첨가제' 제대로 알고 쓰자
상태바
자동차 '연료 첨가제' 제대로 알고 쓰자
  • 이길재 기자
  • 승인 2021.04.0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스원샷
불스원샷

외관 튜닝, 세차 등 남들에게 보여지는 내 차의 모습을 신경 쓰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정작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엔진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본다고 하더라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눈에 안 보이는 엔진을 관리하기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연료 첨가제를 이용하는 것이다. 연료 첨가제는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될까.

연료 첨가제는 자동차 엔진의 연소를 높이거나 자동차 배기가스에 함유된 대기 오염 물질의 농도를 저감하기 위해 섞는 에탄올이다. 자동차 유튜버들의 연료 첨가제 실험에서도 그 성능을 검증하면서 연료 첨가제의 인식도 많이 좋아졌다. 실제로 체감을 못하는 운전자도 있지만 연료 첨가제를 넣고 연비가 좋아지고 소음이 적어졌다는 의견이 많다.

자동차 엔진은 연료를 연소하면서 동력을 만든다. 이 과정에 연료가 완전히 연소가 되지 않으면 카본 찌꺼기가 생성돼 연비와 출력이 저하된다. 이때 연료 첨가제를 주입하면 첨가제 안에 있는 세정 성분이 카본 찌꺼기를 제거한다.

보통 연료 첨가제는 디젤 차량만 사용한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가솔린 전용 첨가제는 옥탄가를 높여 엔진 출력 증가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동차 유종에 관계없이 연료 첨가제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다만 연료 첨가제도 과하면 엔진을 부식시킬 수 있다. 연료 첨가제 안에는 계면 활성제 성분이 들어 있어 엔진 안에 각종 플라스틱 부품을 부식시켜 차량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연료 첨가제는 언제 넣어야 할까?

처음 주유할 때 한 번 넣고 한 번은 건너뛰고 세 번째 주유할 때 넣어 주는 것이 좋다. 물론 주행 거리와 운전 습관에 따라 다르다.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게 급가속, 급출발, 급정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길재 기자 big@e-focus.co.kr

이길재 기자
이길재 기자 다른기사 보기

뉴스본부/뉴스취재팀 이길재 기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