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포커스] 연초 '중고차 성수기'···차 살때 이것만 알고 가자
상태바
[오토포커스] 연초 '중고차 성수기'···차 살때 이것만 알고 가자
  • 이길재 기자
  • 승인 2021.02.1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합성/김수정기자]
[이미지합성/김수정기자]

자동차 가격이 상승하면서 중고차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특히 연초가 되면 중고차를 새로 구입하려는 수요가 몰려 이른바 '중고차 성수기'를 이룬다.

하지만 중고차 살때는 유의해야 할 점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소비자에게 부당한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하는 행위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중고차를 살 때 중요한 몇 가지만 알아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

차량 시세확인

내가 사려고 하는 차량과 연식을 중고차 사이트에서 먼저 파악해야 한다. 여러 개의 중고차 사이트에서 시세를 비교해 내가 사려고 하는 차량의 가격을 알아야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이나 높은 가격의 차량을 피해 사기를 예방할 수 있다.

차량 등급확인

적당한 시세의 차량을 찾았으면 자동차 등록증에 나와있는 차대번호로 해당 자동차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차대 번호로 차량의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특정지역에서 운행이 불가하거나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어 차량 등급을 확인해야 한다.

사고유무 확인

차량의 본네트를 열면 바퀴 위쪽 프레임에 볼트가 있다. 만약 볼트가 손상되거나 볼트를 푼 흔적이 있으면 사고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탈부착이든 교환이든 차량에 충격이 가해져 교환된 것이다. 본네트, 트렁크, 도어도 볼트로 교환이 가능한 부분은 같은 방식으로 교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엔진오일 누유 확인

시동을 걸고 엔진오일 캡을 열어서 연기 또는 오일이 튀는 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엔진오일 캡을 열어 연기가 나거나 오일이 심하게 튀면 엔진에 문제가 많은 것이다. 또한 엔진오일 캡 색깔이 까맣게 착색이 돼있으면 엔진을 점검해야 한다.

침수차 확인

침수차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보험이력 조회를 하는 방법과 차량에서 확인하는 방법 두가지다.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보험이력을 조회하는 것이다. 만약 조회가 힘든 상황이면 트렁크를 열어 스페어 타이어 쪽에 녹이 있거나 흙, 또는 진흙이 있으면 침수차를 의심해 봐야한다. 또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착색이 돼있으면 이 또한 침수차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위의 방식 말고도 다양한 방식으로 좋은 중고차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정도만 알고 가더라도 최소한 불합리한 가격으로 안 좋은 차량을 가져올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중고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차량은 자신뿐 아니라 동승자의 안전까지 책임을 져야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안전한 차량을 잘 구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길재 기자 big@e-focus.co.kr

이길재 기자
이길재 기자 다른기사 보기

뉴스본부/뉴스취재팀 이길재 기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