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그것] 반도체 '팹리스'란 무엇인가
상태바
[IT 그것] 반도체 '팹리스'란 무엇인가
  • 안성찬 기자
  • 승인 2021.01.1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그것'은 독자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IT 관련 주제들을 광범위하게 다룹니다.


[이포커스 PG]
[이포커스 PG]

반도체는 설계·생산·조립·검사·유통 과정을 거친다.

기업들 중에는 이 과정을 모두 거치는 종합 반도체 기업(IDM)도 있으나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기업도 있다.

반도체 관련 뉴스들을 살펴보면 '팹리스', '파운드리'같은 용어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팹리스는 무엇일까.


반도체 '팹리스'란?


팹리스는 반도체 설계 전문 업체를 말한다. 설계를 제외한 웨이퍼 생산과 패키징 테스트 공정은 외주 업체를 통해 진행한다.

그렇다면 설계만 담당한 팹리스 회사와 외주를 담당한 회사 사이에서 소유권과 영업권은 어디에 있을까?

이 경우 반도체 소유권과 영업권은 설계를 담당한 팹리스 기업에게 있으며 생산이 끝난 반도체를 자사의 브랜드로 판매한다.

팹리스 기업은 막대한 자본이 필요한 공장 설비를 갖추지 않고 설계에 주력하며 반도체 생산 시설 없이 우수한 칩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칩 개발에 집중한다. 따라서 다품종 소량 생산 형태로 기술적인 다양성을 갖는 시스템 반도체가 주로 팹리스 형태를 가진다.

반도체 팹리스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

해외 기업 중에는 엔비디아, 퀄컴, AMD 등이 있으며 국내 기업중에서는 실리콘웍스와 제주 반도체 등이 있다.

삼성전자는 중소 반도체 팹리스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반도체 칩 설계를 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SAFE-CDP)을 출시했다.

이는 클라우드 비용 부담을 고민하는 팹리스 기업들을 위해 플랫폼을 개발하면서 팹리스 업체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안성찬 기자 gameas@e-focus.co.kr

안성찬 기자
안성찬 기자 다른기사 보기

산업부 안성찬 기자입니다. 게임, 전자 및 재계를 취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