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전 국민 100만원씩 받는다
상태바
2~3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전 국민 100만원씩 받는다
  • 정석현 PD
  • 승인 2021.01.0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4차 재난지원금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5월 4인가족 기준 가구당 100만원을 지급했던 것과 같은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급시기는 2월부터 3월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당최고위원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규모 등에 대한 본격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 실제로 이날 최고위원회 이후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당내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사실상 민주당이 전국민지급 재난지원금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입니다.

문제는 예산입니다. 1차 때를 감안하면 이번에도 약 15조원 안팎의 돈이 필요한데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대규모 추경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또다른 문제는 지급 시기입니다.

전 국민적 어려움을 감안하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지급해야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입니다. 하지만 4월에 있을 재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이라 ‘선거용 돈 지급’이라는 야당의 반대가 거세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다가오자 국민 세금으로 매표행위를 하는 악성 포퓰리즘"이라며 "전 국민에게 1억원씩 뿌리겠다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을 닮아가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국민이 살아야 재정건전성도 있는 것"이라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고통을 감내해온 국민 여러분을 위로하는 것을 넘어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정석현 PD jsh@e-focus.co.kr
(제작 : 정석현 PD)
(영상 : 이포커스TV 보도제작팀)

정석현 PD jsh@e-focus.co.kr

정석현 PD
정석현 PD 다른기사 보기

이포커스TV 보도제작팀 정석현PD입니다.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