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그것] 드라마 속 기술이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제2의 눈이 돼 주는 스마트폰
상태바
[IT 그것] 드라마 속 기술이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제2의 눈이 돼 주는 스마트폰
  • 안성찬 기자
  • 승인 2020.11.2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 장애인에게 눈이 돼 주는 스마트폰

<편집자주> 'IT 그것'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IT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이포커스 제작CG]
[이포커스 제작CG]

'시각 장애인에게 눈이 돼 주는 스마트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우리의 삶은 더 윤택해졌고, 우리 주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도 기술이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드라마 스타트 업]
[tvN '스타트 업']

최근 tvn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 '스타트 업'을 보면 남자 주인공인 남 도산(남주혁役)이 여자 주인공 서 달미(배수지役)의 할머니(김해숙役)가 실명 위기인 것을 알게 되고, 할머니와 이야기를 나눈 후 아이디어를 얻게 됩니다.

[드라마 스타트 업: 시각장애인이 어플을 활용, 돈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과정]
시각장애인이 어플을 활용, 돈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과정. [tvN '스타트 업']

이후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해 내비게이션처럼 음성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활용, 시각장애인에게 정보를 주는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tvN 드라마 '스타트 업'에서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앱 '눈길'이 출시됐습니다.

얼마 전 공덕역 앞을 지나가는데 안내견과 같이 서 계신 시각 장애인 분을 지나가다가 보게 됐습니다.

그분이 아이폰 액정을 두드리고 계셨던게 아직도 기억에 남는데요.

그렇다면 드라마 속에서 가능한 이야기처럼 보이는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과연 현실에서도 가능할까요?

기본적으로 핸드폰 내에 있는 프로그램은 뭐가 있을까요? 안드로이드와 IOS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구글 토크 백(Talk back)


[구글 토크백(Talk back)]
[구글 토크백(Talk back)]

구글이 시각장애인을 위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용으로 출시한 터치 키보드입니다.

설정에서 '토크 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5.0 이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폰 보이스오버(VoiceOver)


[아이폰 보이스 오버]
[아이폰 보이스 오버]

아이폰은 '보이스 오버'를 통해 말하기 속도를 조절하며 조금이라도 보이거나 빛 밝기 구분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을 위해 확대와 축소 기능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설리번+


이 외에도 국내에서 출시된 '설리번+'도 있으며, 설리번+는 핼렌켈러의 스승 설리번 선생님 이름에서 따온 앱이라고 합니다.

설리번+ 앱은 시각장애인이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설리번+]
[설리번+]

아직은 시각장애인분들 중에서 안드로이드 이용자보다 아이폰 이용자가 더 많다고 하는데요.

비록 안드로이드가 IOS와 격차를 많이 줄였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아이폰 이용자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 폴리


이외에도 드라마 '스타트 업'에서 나온 것처럼,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아이 폴리(Aipoly)'가 이미 2015년에 출시됐습니다.

[아이폴리(Aipoly)]
[아이폴리(Aipoly)]

예전에는 상상만으로 가능하던 기술들이 이제는 나날이 발전해서 시각장애인분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상 속에서만 가능하던 기술들이 현실화 돼 가고 있습니다.

안성찬 기자 gameas@e-focu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