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자의 겜성시대] 로그라이크가 무엇일까요
상태바
[안기자의 겜성시대] 로그라이크가 무엇일까요
  • 안성찬 기자
  • 승인 2020.11.1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겜성시대'의 '겜성'은 게임(겜)과 감성의 합성어 입니다.

로그라이크가 대체 뭘까요??

"로그라이크 많이는 들어봤지만 잘 모르겠어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많이는 들어봤지만 "감이 잘 안 잡힌다"이렇게 보면 되겠죠.

로그라이크 단어만 놓고 보면 이렇습니다. 'Rogue like: 로그랑 비슷한'

로그라이크 장르는 로그(Rouge)라는 게임의 시스템이나 특징을 차용한 게임입니다.

그럼 게임 로그(Rogue)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
[로그]

로그(Rogue)는 최초의 던전 탐색 RPG 게임으로 1980년대에 등장한 게임인데요.

RPG의 조상과도 같은 게임이라고 볼 수 있죠.

로그라이크는 위에서 언급한 로그(Rogue)의 시스템이나 특징을 모방해서 만든 게임을 로그라이크 게임이라고 합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살펴보자면, 바로 세이브 불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은 순간 판단력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한 번 죽게 되면 게임 오버 되는 장르입니다.

[Darkest Dungeon, Don't Starve]
[Darkest Dungeon, Don't Starve]

'한 번 죽으면 게임이 끝난다.' 이 부분을 차용해서 적용한 게임이 바로 '디아블로'시리즈입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디아블로 시리즈를 플레이하면 캐릭터 생성 시에 '하드코어'모드로 생성이 가능하죠.

'하드코어 모드'는 캐릭터가 한 번 죽으면 다시 플레이할 수 없는 게임 모드입니다.

여기만 보면, 로그라이크 게임의 특징인 '한 번 죽으면 끝난다.' 이 부분을 차용했다는 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디아블로3 하드코어 모드]
[디아블로3 하드코어 모드]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겠지만 '로그라이크'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물어보신다면.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한 번 죽으면 게임이 끝나버리는 '영구적 죽음'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유저가 플레이를 하는 중에 조금 더 깊게 생각을 하고 하나하나 신중하게 선택해야 된다는 걸 느끼게 되겠죠?

우리가 흔히 로그라이크 게임을 시작하면, 흔히 맵이 랜덤으로 생성됩니다.

맵이 랜덤으로 생성되면 게임의 볼륨이 커지고 게임이 더 풍성해지면서 재밌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상은 다르다고 봅니다.

유저가 체감하기에 매번 마을이 생성될 때 입구가 다른 곳에서 생성된다고 하더라도

마을 밖에 나가서 전투를 벌이는 건 매한가지이며, 맵이 랜덤으로 생성되더라도.

무한으로 맵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맵의 패턴이 다양할 뿐 무한 랜덤 생성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그라이크 최대 장점은 '영구적 죽음'에 있다고 보며, 게임을 진행하면서 유저의 순간 선택으로 게임의 방향이 좌우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재미가 극대화된다고 생각합니다.

안성찬 기자 gameas@e-focu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