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자의 겜성시대] PS(플레이스테이션5) 쇼케이스 후기...SSD·패드 '역대급'
상태바
[안기자의 겜성시대] PS(플레이스테이션5) 쇼케이스 후기...SSD·패드 '역대급'
  • 안성찬 기자
  • 승인 2020.11.12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겜성시대'의 '겜성'은 게임(겜)과 감성의 합성어 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플레이스테이션 5]

플레이스테이션 5가 12일 정식 출시됐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일본,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등과 함께 1차 출시국에 포함됐습니다.

정식 출시 직전인 이날 0시 약 1시간 10분 정도 유튜브 플레이스테이션 코리아 페이지에서 쇼케이스를 진행했는데요.

쇼케이스 직전 몇 가지 게임의 홍보 영상이 나오면서 플스 5의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켰죠.

쇼케이스에는 MC를 맡은 허준 씨를 비롯해 오마이걸(비니·미미·지호·아린), GameDo의 쎄오님이 출연했으며 게임 개발자들과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이먼트의 부사장인 무라세 카츠히코, 이니셔티브 책임자인 요시다 슈헤이가 축하 영상을 보내는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었습니다.

구성품을 잠깐 살펴보도록 하죠.

구성품에는 컨트롤러와 HDMI 케이블, 충전형 USB 케이블, 거치대 플레이 스테이션 본체, 본체 연결 케이블,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오마이걸]
[오마이걸]

영상에 나온 것만 보면 아마 컨트롤러는 1개처럼 보이는데요. 여럿이서 같이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라면 추가 구입이 필요해 보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 중 가장 돋보이는 부분 두 가지를 꼽아보자면 '초고속 SSD'와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입니다.

우선 SSD의 위대함을 살펴보죠.

(왼쪽부터) 캐릭터가 죽는 순간, 마지막 저장 지점에서 리젠된 상황.
(왼쪽부터) 캐릭터가 죽는 순간, 마지막 저장 지점에서 리젠된 상황.

내장돼 있는 ASTRO's PLAYROOM을 허준과 쎄오가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캐릭터가 물에 빠져 죽게 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런 경우가 생기면 대부분 게임은, 게임을 최종 저장 지점에서 다시 불러와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 여기서 '초고속 SSD'의 역량이 발휘되면서 이 과정의 로딩 시간 자체가 없었습니다(대박 사건).

[ASTRO's PLAYROOM]
[ASTRO's PLAYROOM]

ASTRO's PLAYROOM을 플레이하면 상당히 흥미로운 걸 볼 수 있죠.

[ASTRO's PLAYROOM CPU 광장]
[ASTRO's PLAYROOM CPU 광장]

ASTRO's PLAYROOM를 보기만 했는데도 플레이스테이션 5 내부를 돌아다닌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PS Move 샤프 슈터, PS3]
[PS Move 샤프 슈터, PS3]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플레이스테이션의 부가적인 기기와 이전 기기들을 획득하면서, 플레이스테이션의 구조와 역사를 게임으로 아주 재미있게 풀어냈죠.

다음으로 현존하는 패드의 끝판왕이라고 생각하는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를 살펴보겠습니다.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진동]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진동]

① 진동

컨트롤러의 가장 기본은 진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쇼케이스에서 컨트롤러 관련 영상이 나왔을 때 가장 먼저 진동이 나왔었죠.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적응형 트리거]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적응형 트리거]

② 적응형 트리거

쇼케이스에서 직접 다뤄본 허준은 강약 조절이 섬세하게 이뤄진다고 했습니다.

강하게 누를 경우와 약하게 누를 경우 명확한 차이를 보인다고 했죠.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강하게 누르면 부스터가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컨트롤러에서 부스터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컨트롤러를 강하게 눌렀다는 걸 표현해 주기 위함이죠.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터치 패드]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터치 패드]

③ 터치 패드

허준은 터치 패드를 누르면 진동이 울린다고 했으며, 촉감이 엄청 섬세하다고도 했습니다.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모션 센서]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모션 센서]

④ 모션 센서

컨트롤러를 움직일 때, 모션 센서도 같이 작동한다고 했습니다.

쎄오는 모션 센서를 직접 겪어보니 컨트롤러 안에 뭔가 들어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마이크]
[듀얼 센스 와이어 리스 컨트롤러: 마이크]

⑤ 마이크

가운데 주황색 원 보이시죠?

원 위에 보이는 작은 버튼을 누르면 마이크가 꺼지고, 누르면 다시 마이크가 켜집니다.

사실 '인 게임 채팅'을 하면서 게임을 할 때 선이 많이 걸리적거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새로운 패드에는 마이크가 직접 달려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불편함은 느끼지 못할 거 같습니다.

[카츠히코 무라세]
[카츠히코 무라세]

오늘 '겜성시대' 마무리는 관련자의 인터뷰들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이먼트 부사장 무라세 카츠히코는 이날부터 한국을 포함한 6개국에서 1차 출시가 이뤄진다고 했습니다.

오는 19일에는 싱가포르, 홍콩, 대만에서 발매될 예정이라고 했으며 SIE 월드 와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든 PS5의 게임들,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Demons Souls', 'Sackboy' 등 지역에 따라 중국어 및 한국어 자막으로 번역돼 제공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또 PS5에 제공되는 다양하면서도 유일한 게임 경험은 SIE Worldwide studio의 독점 타이틀과 타사 개발자 제휴라는 PlayStation 역사상 최고의 라인업을 통해 탄생됐다고 밝혔습니다.

[요시다 슈헤이]
[요시다 슈헤이]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이먼트 이니셔티브 책임자 요시다 슈헤이는 이번 PS5에서 신나는 인디 타이틀 게임이 준비돼 있다고 했습니다.

먼저 'Bugsnax'를 통해 독특하고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고 했으며 주제곡도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했습니다.

다음으로 ABZU에서 만든 'The Pathless'는 게임 플레이가 유동적이며, 보완된 듀얼 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새로운 기능 덕에 비주얼이 굉장히 화려하다고 했습니다.

요시다 슈헤이는 'Bugnax'와 'The Pathless'는 모두 첫날에 론칭된다는 기쁜 소식을 이렇게 알려 드린다는 사실에 만족스럽다고 했으며, 작년에 방문하는 동안 개발자들로부터 재미있는 인디 게임을 여럿 보게 됐는데 조만간 PS5에서 아시아 인디 게임들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플레이스테이션 5]

한국 기준으로 플레이스테이션 5는 기본 62만8000원 디지털 에디션은 49만8000원에 판매된다고 합니다.

'기본 버전'과 '디지털 에디션'의 차이점은 '디지털 에디션'은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를 제거한 버전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D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쇼케이스를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구매 욕구가 활활 타오르게 됐습니다.

과연 앞으로 어떤 독점작들이 출시될까요?

안성찬 기자 gameas@e-focu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