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S・MOBA 합쳐진 '파라곤:디 오버프라임', 얼리 액세스 출시 임박
'아스달연대기', 상고시대 국가 건설 여정 그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142억뷰 원작 감동 그대로

'지스타 2022'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정상 개최돼 43개국, 987개사가 참여했고 현장에는 총 2974부스가 마련됐다. 사흘간 다녀간 관람객은 총 18만 4천명으로 잠정 집계됐는데, 역대 최대(24만 4천명)보다는 적었지만 지난해(2만 8천명)에 비해서 훨씬 많은 게임 유저들이 부산을 찾았다.

그만큼 볼거리가 넘쳐났던 ‘지스타 2022’ 주요 게임사들의 출품작, 현장 분위기를 전해주는 '지스타 리뷰' 시리즈를 준비했다.

[이포커스 김진성 기자, 곽도훈 기자] 올해 지스타 2022에서 넷마블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아스달 연대기’, ‘하이프 스쿼드’, ‘파라곤:디 오버프라임’ 등 네 가지 신작 게임을 시연하고 인플루언서들을 초청해 유저들과 소통했다.


142억뷰 웹툰 원작 감동 그대로

지스타 2022 넷마블 부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시연을 위해 기다리는 유저들
지스타 2022 넷마블 부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시연을 위해 기다리는 유저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전 세계 누적 조회수 142억 뷰를 기록한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을 원작으로 한 모바일 액션 RPG 게임이다. 플레이어가 직접 주인공인 '성진우'가 돼 전투를 진행하고 레벨업을 통해 성장해나갈 수 있다. 현재 싱글 플레이를 최우선으로 놓고 개발 중으로, 스킬 캔슬・룬 활용・헌터와의 연계 등 수동 조작에 초점을 맞춘 전투 시스템이 특징이다.

지스타 시연 버전은 스토리 모드・헌터 모드・타임어택 모드 등 세 가지가 준비돼 있었다. 스토리 모드는 '성진우'가 시스템의 힘을 통해 레벨업 하는 헌터로 각성하는 것을 시작으로, 첫 보스인 '이그리트'를 만나는 과정까지 체험할 수 있었다. 헌터 모드는 성진우 외에 다양한 헌터 조합으로 스킬을 연계, 게이트를 클리어하는 시스템이었다. 스토리 모드보다 다채로운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타임어택 모드는 던전 입장 전 자신이 사용할 스킬을 장착하고, 총 3페이즈로 구성된 던전을 격파하는 콘텐츠였는데, 격파 시간에 따라 등수가 매겨져 경쟁심을 더욱 끌어올리는 콘텐츠였다.

기자는 세 가지 콘텐츠를 하면서 게임의 설정과 액션을 원작과 굉장히 유사하게 묘사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웹툰을 봤던 독자라면 더욱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먼저 타 RPG 게임과 다른 특별한 조작이나 액션을 느끼지 못했다. 또 모바일로 플레이할 때 시점 변환이 어려워 난이도가 올라갈 수 있다.

물론 플레이 시간과 난이도가 제한된 시연 버전인 점을 감안하고, 개발진 측에서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식 버전에서는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장동건・송중기가 게임에?

아스달 연대기도 2019년 방영된 장동건, 송중기 주연의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국가와 왕이 생기기 이전인 상고시대를 배경으로 '아스'라는 대륙에서 각 부족이 서로의 국가를 만드는 여정을 담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쟁과 화합 등을 자연스럽게 스토리를 녹여냈다.

모바일과 PC 모두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으로 출시될 예정인 아스달 연대기는 플레이어마다 클래스를 선택하고 성장시키는 MMORPG다. 심리스 오픈월드 방식을 채택해 로딩이 거의 없고 낮과 밤, 기후에 따라 플레이에 차이를 두면서 실제 게임 안에 들어와있는 생동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래픽이 매우 뛰어나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몰입할 수 있었다. 다만 이런 게임의 특성상 오랫동안 게임을 해봐야 진정한 묘미인 강한 스킬, 상위 던전 등을 체험할 수 있는데 시간 제한 때문에 끝까지 갈 수는 없었다.

그래도 정식 출시 버전에서 예고된 연맹과 세력 간의 정치적 요소, 경제적 협력 등을 기대하기에는 충분했다.


다양한 전략이 등장하는 배틀로얄 게임

3인칭 액션 배틀 PC게임 '하이프 스쿼드’는 카툰 풍의 FPS 게임 ‘오버워치’와 생존 경쟁 요소를 가진 ‘배틀그라운드’의 ‘배틀로얄’이 특징이다.

솔로 또는 3인으로 이뤄진 20개의 스쿼드가 서로 전투를 치르고 살아남은 최후의 스쿼드가 승리하는 게임인데, 게임 시작 전 총 5개 포인트의 드랍률과 인원 정보를 확인하고 게임에서의 전략을 미리 설계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캐릭터가 아닌 다양한 무기와 그에 따른 스킬 조합으로 나만의 전투를 펼쳐나간다는 점이다. 플레이어는 공격, 방어, 서포트 등 고유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총 13종의 무기 중 2개를 선택하여 장착할 수 있다. 본인의 전투 스타일과 상황에 따른 무기 선택이 중요한 것이다.

또 '어빌리티'라는 보조 스킬로 위장, 연막탄, 순간 이동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적을 쓰러트리거나 거점을 점령해 획득하는 '하이프 포인트'를 통해 능력치를 향상시켜 이후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하이프스쿼드는 첫 개발 당시에는 여러 게임의 ‘짬뽕’이라는 비판도 받았지만, 여러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유저 피드백을 적극 수용했고, 각 요소들을 하이프스쿼드만의 방식으로 잘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전히 밸런스나 맵, 타격감 등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지만, 정식 출시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롤'과 '오버워치' 둘 다 좋아하신다고요?

롤에서 '바론' 격인 '프라임 수호자'를 잡기 위해 모이고 있다
롤에서 '바론' 격인 '프라임 수호자'를 잡기 위해 모이고 있다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와 ‘오버워치’가 합쳐진 게임이다.

3인칭 액션 FPS의 특징과 캐릭터의 레벨과 스킬, 아이템을 성장시켜 상대의 진영을 파괴하는 MOBA 장르가 혼합돼 있다.

실제로 롤과 마찬가지로 정글 또한 존재하며, 각 에픽 몬스터를 사냥할 시 추가 효과를 부여받아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파이널 테스트가 종료됐는데 기존 파라곤의 단점이었던 미니언이 너무 강한 문제나 라인이 길어 루즈해지는 점 등을 개선해 최적화를 이뤄냈고 꾸준한 테스트를 거쳐 오는 12월 8일 얼리 액세스가 출시 예정이다. 총 27종의 영웅과 경쟁전 시스템을 도입해 한국인 특유의 경쟁심을 자극할 전망이다.

현장에서도 대체적으로 평가가 좋았다. 파라곤을 시연하고 나온 유저 A씨는 “각기 다른 특별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들이 필드의 부쉬에 숨어 은폐하고 갑자기 등장해 습격하는 등 박진감이 넘쳤다”고 밝혔다. 함께 플레이한 B씨도 “내가 할 때도 재밌었지만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스트리머 ‘뜨뜨’ 팀과 ‘쫀득’ 팀이 붙는 것을 보며 이게 오버프라임이구나 싶었나”고 감탄했다.

그러나 개선해야할 점도 많았다. 얼리 액세스에 참여했다는 유저 C씨는 “캐릭터 밸런스가 좋지 않고 아이템 종류가 많아 뭘 사용할지 모르겠다. 아이템 밸런스도 맞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TPS와 MOBA 장르가 결합된 게임이라 앞으로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롤에서 '바론' 격인 '프라임 수호자'를 잡기 위해 모이고 있다

김진성 기자 star@e-foc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