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이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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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포커스 김진성 기자] 2022 랭크 시즌이 종료 최근 종료됐습니다. 늘 그렇듯 새로운 시즌에야말로 티어 떡상을 노리시는 분들이 많죠? 

이에 저희 이포커스는 2023시즌 티어 상승을 위해 전반적인 운영법과 지식 그리고 챔피언에 관한 시리즈를 제작 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시즌 변경점을 미리 숙지해야겠죠? 그전에 다음 시즌 변경점을 정밀 분석해봤는데요.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2023시즌의 변경점은 크게 6가지입니다

1 신규 신호 시스템 도입. 2 시야 체계 개선 3 라인별 버프와 너프. 4 화학 공학 드래곤의 복귀. 5 정글 아바타 시스템 추가. 6 신규 아이템 추가 및 기존 아이템의 변경.

첫 번째 신규 신호 시스템 도입입니다 현재 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호 시스템은 가고있음, 적 사라짐(미아핑), 퇴각(위험핑), 도움 요청(도움핑)까지 총 네 가지입니다.

다음 시즌에는 팀원 간 의사소통이 더 원활해지도록 네 가지 핑에 더불어, 라인 푸쉬와 타워 공성을 위한 압박(라인 푸쉬 타워 공성 등), 해당 자리에서 싸워야한다는 총공격, 부쉬에서 기다리자는 대기, 갱킹을 성공하기 위한 유인(낚시)이 추가됩니다.

그 밖에도 와드를 제거하였다는 핑, 상대방의 와드가 설치돼 있다는 핑, 와드가 필요한 지역을 알려주는 핑 또한 추가됩니다.

또한 목표물 투표라는 시스템이 생깁니다.

오브젝트 생성 전 팀원들끼리 오브젝트의 확보 또는 견제에 대한 의사를 모을 수 있는데요. 이제는 정치의 수단이 하나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신호의 편의성 개선사항입니다.

화면 밖에 신호가 찍히면 어느 쪽에서 찍혔는지 알 수 있도록 화면 가장자리에 표시됩니다. 물론 모든 핑이 아니라 화면에서부터의 최대거리가 있으니 혼란스러울 일은 없을 거 같습니다. 다만 직접 플레이해본 결과 가장자리에 표시되다보니 잘 안보이는 경 우가 대다수 였던거 같네요.

두 번째 시야 체계 개선입니다.

이제 와드를 박을 위치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박힐 위치를 표시함으로써 이때까지 벽 넘어서 박기 힘들었던 와드를 조금 더 정확하게 설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군 와드 추적과 적 와드 타이머입니다. 현재 아군 와드의 만료 시점을 빠르게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이에 라이엇은 미니맵에 만료가 임박한 와드를 보여주고 60초 전 및 30초 전에 단위로 와드의 모습을 바꾸어 직관적으로 와드의 지속 시간을 알려줍니다.

다음은 적 와드 타이머입니다. 시야에 들어온 상태의 적이 최근 10초 안에 설치한 와드를 신호로 찍으면 와드가 제거되거나 만료될 때까지 정확한 와드  시간이 표시됩니다

세 번째 라인별 버프와 너프입니다. 

현재 탑 라이너들은 게임 승패에 별로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에 라이엇은 탑 라이너의 영향력 증가를 위해 경험치 획득량 버프입니다.

기존 경험치 획득량 93퍼센트에서 95퍼센트로 버프로 기존보다 전성기의 시간을 앞당깁니다. 탑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한 패치인만큼 타 라인은 너프입니다.

미드라인은 게임 시작 후 14분전까지 중단 라인의 미니언 처치 시 획득 골드를 1 더 적게 획득합니다. 바텀 라인에서는 기존 약 24퍼센트 추가 경험치에서 22퍼센트로 너프로 아마 23시즌에는 달라진 탑의 영향력을 체험할 수 있을거 같네요. 하지만 기존 탑 챔프보다 성장 기대치가 높은 챔피언이 탑에 오는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네 번째 화학 공학 드래곤의 복귀입니다.

시즌12가 시작되며 마법 공학 드래곤과 함께 등장한 화학 공학 드래곤은 해당 드래곤의 효과와 지형 변화가 협곡의 밸런스를 망친다는 의견과 지표가 있어 삭제되었는데요. 이런 화공드래곤이 다른 컨셉으로 복귀합니다.

화공용 처치 시 '아군 전체의 강인함 및 체력 회복량, 보호막 흡수량이 5% 증가'합니다. 추가로 영혼 획득 시, 체력이 50% 미만일 때 '10% 추가 피해량 및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게 됩니다.

화공용의 지형 변화로는 맵 전체에 있는 식물이 돌연변이 식물이 되면서 강화 효과가 적용됩니다. 솔방울탄은 폭발 범위에 있는 유닛이 날아가는 거리가 2배 증가, 꿀열매가 자극제 열매로 강화돼 먹더라도 둔화되지 않으며 기존의 체력 회복 효과와 더불어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수정초는 추적초로 강화돼 추적초를 터뜨리면 기존 범위 이외에도 주위 원 범위를 추가적으로 밝혀줍니다. 모습이 드러난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모습이 드러난 와드의 체력이 1로 줄어듭니다.

다섯 번째 정글 아바타 시스템 추가입니다.

현재 정글은 빗발칼날과 잉걸불 칼이라는 시작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며, 강타를 5번 사용하면 해당 아이템이 사라지면서 강화 강타를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정글 몬스터에게 강타 사용 시, 일정 체력 회복까지 있는데요. 이런 시스템이 사라지고 몬스터 사냥 시 일정 체력 회복과 총 세가지의 아바타로 변경되는 패치입니다.

아바타란?

아바타는 정글의 동료라는 컨셉으로 '간식'을 먹이며 진화시키는 형식입니다. 아바타가 최종 진화를 하면 소환사에게 각기 다른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게되는데,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으니 바로 알아보죠.

아바타의 진화 방법?

모든 아바타는 40스택의 간식을 먹이면 최종 진화 형태가 됩니다. 450원 아이템으로 시작해 대형, 에픽 몬스터를 처치할 때 마다 간식 1스택을 채울 수 있는데 게임 시작 1분30초 이후 60초마다 한 번씩 보너스 간식이 주 어지게되고 보너스 간식 소지 상태에서 몬스터 처치 시 간식 2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진화 단계?

이러한 간식 스택은 구매부터 최종 40스택까지 세 단계의 진화 형태가 있는데 구매직후인 1단계 20스택을 쌓은 2단계 40스택을 모두 쌓게된 최종 단계가 있습니다.

펫의 공통 효과?

스택을 쌓는 세부적인 방법은 알아보았고, 이제 각 단계마다 공통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정글 사냥 시 소환사를 도와주고 아바타가 때리는 만큼 체력이 회복되는 효과와 몬스터에게만 사용가능한 600 데미지의 강타입니다.

20스택을 쌓으면 2단계 데미지 900.

2단계 챔피언에게 고정피해와 둔화를 줄 수 있는 강타와 몬스터에게 상승된 피해를 줄 수 있는 900 데미지의 강타입니다.

40스택을 쌓게되면 최종 단계 데미지 1200 주변 몬스터에게 50%의 광역딜 , 충전식 고유 효과 생성, 오브젝트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

최종 단계 각 아바타별 고유 효과 생성, 주변 아군 챔피언이 두 명이상 있을 경우 에픽 몬스터로부터 받는 피해 30% 감소 효과,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1200과 주변 잡몬스터에게 가하는 피해 50%가 추가된 강타를 갖게 됩니다

각 아바타의 차이점?

먼저 새끼 화염발톱입니다 이 아바타는 22시즌의 빨간 강타와 유사한데요. 최종 단계에서 나오는 고유 효과는 고속 연사포와 유사한 충전식입니다. 최대 충전인 100 중첩 상태에서 챔피언에게 피해를 가하면 2초에 걸쳐 점차 감소하는 둔화 효과 적용, 4초 동안 최대 체력의 4%의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히는데 2단계 사용 강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새끼 바람돌이입니다. 이 아바타는 이전 시즌 파란 강타의 대체제 같습니다. 최종 단계의 고유 효과로는 부쉬에 들어가면 이동 속도 45% 증가 후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오고 대형 몬스터 처치 시, 짧은 시간 이동 속도가 60%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니달리의 패시브와 유사하죠?

마지막 새끼 이끼쿵쿵이입니다. 이 아바타는 23시즌 새로 추가된 아바타입니다. 이 펫은 탱킹 정글 챔피언의 안성맞춤인 아바타인데요. 최종 단계에서 몬스터 처치 또는 비전투 10초 후 말파이트와 같은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추가로 해당 보호막을 얻거나 파괴된 후 3초 동안 강인함 및 둔화 저항 20%를 얻습니다. 이 효과는 세주아니의 패시브와 유사하네요.

정글의 변경점 두 번째.

정글 몬스터 인내심 감소입니다. 이제 몬스터의 인내심이 줄어들어 한 번에 두캠프를 사냥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도 몬스터 추격 범위 표시가 도입될 예정이니 정글링을 최적화하는 또 다른 방법이 생기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정글의 변경점 세 번째.

카운터 정글링 패치입니다. 현재 본 서버에는 아군 정글몹이든 상대 정글몹이든 상관없이 100%의 데미지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엇은 "현재 카정의 개념이 이상적이지 않다"며 상대 정글에게 가하는 데미지 15% 감소 및 카정 이후 남겨둔 잡몹의 소멸을 패치해 카운터 정글링으로 격차를 벌리기보다 정글이 라인에 개입하여 차이를 벌리는 것이 이상적이다 판단한 패치같습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 신규 아이템 추가 및 기존 아이템의 변경입니다

먼저 신규 아이템 6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케시아의 인내, PBE 한글 패치에는 해신 작쇼라 불리는 아이템입니다. 해당 아이템은 전투형 탱커 아이템인데요
체력 400 방 마저 각각 30 스킬 가속 20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며, 추가적으로 챔피언과 전투 지속 시 매초 방.마저를 중첩으로 획득하며 최대 8중첩이 될 경우 최대 체력의 3%만큼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그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전투가 끝날때까지 10%의 마법 저항력을 얻게되는데, 탑 라인에서 케넨, 블라디 등 AP챔피언 상대로 갈 수 있는 초월 아이템입니다.

두 번째 광휘의 미덕입니다. 앞선 해신 작쇼와 같은 옵션을 지니고 있는 아이템인데 이 아이템은 궁극기 사용 시 초월 상태가돼 9초 동안 체력 증가, 주변 아군의 스킬 가속 획득, 3초마다 체력 회복을 하는 지원형 탱커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분류는 탱커 신화 아이템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아군과의 전투가 중요시되는 서포터 포지션. 그 중에서도 해당 아이템과 시너지를 맞출 수 있는 탱커형 서포터. 노틸러스, 블리츠, 레오나 등에게 더 적합하지않을까 생각되네요.

세 번째 골리앗의 초월, 한글 패치로는 강철심장이라는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방마저보다 체력과 체력 재생에 집중된 아이템인데요. 체력 800, 기본 체력 재생 200%, 스킬 가속 20을 옵션으로 지니고 있습니다. 추가 효과로는 포탑에게 피해를 가하는 철거와 같은 매커니즘이 챔피언에게로 갔다 생각하시면 될 거 같은데, 해당 피해가 물리 피해로 들어간다는 점을 이용하면 세트, 가렌, 클레드, 올라프 등 전투형 AD챔피언에게 상당히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 증가와 방어력 감소까지 있는 칠흑의 양날도끼도 있으니 더욱 생각해 볼만한 선택지 같습니다.

네 번째 영겁의 지팡이입니다.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한 아이템이죠. 주문력 60. 체력과 마나 각 300의 옵션과 1분당 체력과 마나 20 주문력 4가 10번 증가해 최대 200의 체력과 마나 40의 주문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또한 추가 영원 효과가 있는데 챔피언이 받은 피해량에 비례해서 마나와 체력 회복, 스킬 사용 1회당 체력 회복 회복한 체력과 마나 250당 짧은 시간 이속 증가가 있습니다. 추격할때나 퇴각할 때 중요한 효과가 되겠네요. 해당 아이템의 가장 특별한 점은 최대 스택을 쌓을 경우 그 즉시 챔피언의 레벨이 1오른다는 점입니다. 16레벨이 중요한 카사딘, 케일과 같은 챔피언에게 단비같은 아이템이 되겠습니다.

영겁의 지팡이 조합 아이템으로 억겁의 카탈리스트도 추가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네요.

다섯 번째 쇼진의 창입니다. 공격력 65, 체력 300, 스킬 가속 20의 옵션과 일반 스킬 가속 증가가 추가 효과로 붙은 아이템입니다. 스킬 가속이 중요한 잭스, 아트록스, 리븐 등 에게 중요한 아이템이 될 거 같습니다. 체력도 붙어있으니 강철심장과도 조합해볼만한 아이템이네요.

기존 아이템의 변경.

첫 번째 서리불꽃 건틀릿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으로 이름이 변경되며, 가격이 상승하고 조합식이 변화합니다. 기존 2800원에서 3000원. 광휘의 검+점화석+쇠사슬 조끼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에 옵션 또한 변경되는데요. 방어력 증가와 마법 저항력 삭제 불사르기, 기본 공격 시 생성되던 서리 영역이 삭제되지만 스킬 사용 후 강화 평타가 추가됩니다. 마지막 신화급 아이템 효과로 타 전설급 아이템에 체력50, 강인함 및 둔화 저항 5% 추가로 변경됩니다

두 번째 심연의 가면입니다. 가격과 조합식이 변화하고 이에따라 마나 300과 영겁의 지팡이와 같은 영원 옵션이 추가됩니다.

세 번째 태양불꽃 방패입니다. 해당 아이템은 신화급 아이템에서 전설급 아이템으로 변경되고 가격이 낮아지며 마법 저항력과 스킬 가속 또한 삭제됩니다. 가격이 낮아졌다곤하나 기존 아이템의 힘을 생각하면 어떻게 사용될지 미지수네요.

네 번째 터보화공탱크 입니다. 이 아이템 또한 전설급 아이템으로 강등과 더불어 방어력과 평타 강화효과가 삭제됩니다. 다만 마법 저항력의 소폭 증가로 AP 뚜벅이 챔피언 상대로 어떤 힘을 보여줄지 기대되네요.

다섯 번째 란두인의 예언입니다. 가격이 비싸지고 스킬 가속 삭제 방어력 감소, 사용 시 효과 너프 등 부정적인 여론이 있습니다. 그러나 체력 증가, 치명타 피해량 감소가 기본 옵션으로 옮겨진 것을 감안해 아직까지 회생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굶주린 히드라 입니다. 육식이라는 새로운 효과가 생깁니다. 육식은 미니언 처치 시 공격력 및 피해 흡혈이 상승하는 효과인데요. 한 마리 당 공격력 0.5와 피해 흡혈 0.1을 획득하고 최대 공격력25+ 모든 피해 흡혈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망 시 중첩의 50%를 잃으니 주의해주세요.

여기까지 23시즌 변경점을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이후에도 각 라인별 운영법과 OP 챔피언의 사용법을 계속해서 업로드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김진성 기자 star@e-foc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