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7 01:03 (일)
고혈당·당뇨라면?··잇몸 건강 관리 필수
상태바
고혈당·당뇨라면?··잇몸 건강 관리 필수
동국제약, 유럽치주학회 논문 결과 공개
  • 고정현 기자
  • 승인 2022.07.2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으로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이포커스 고정현 기자] 잘못된 식생활 습관으로 잇몸 질환을 앓는 이들이 많은데요. 특히 고혈당인 사람들은 잇몸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국제약은 ‘잇몸건강24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난 4월 유럽치주과학회지에 실린 연구 자료를 27일 공개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5가지 위험인자 중 하나인 고혈당과 잇몸병(치주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한 논문에 따르면 고혈당은 공복 혈장 포도당 수치가 100mg/dl 이상이거나 당뇨병(126mg/dl이상)으로 진단된 경우를 의미하는데요. 

이런 경우 잇몸 출혈, 치주낭 깊이, 임상적 부착 손실 등을 측정했을 때 잇몸병(치주질환)의 중증도가 높았습니다. 논문에서는 고혈당이 직간접적으로 면역 세포 기능 장애 및 염증 매개물질 불균형과 잇몸속 병원성 세균 성장을 촉진시키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잇몸병의 중증도를 높이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CG/최서준 디자이너
CG/최서준 디자이너

연구 결과와 같이 혈당이 높은 사람의 경우 잇몸병(치주질환) 중증도가 높은데, 고혈당에 해당하는 국내 성인 인구는 2016년 537만 명에서 2020년 602만 명으로 5년새 65만 명이나 늘어나고 있어 적극적인 잇몸 관리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하기 ▲치과 정기적으로 방문하기 ▲의약품으로 잇몸 추가 관리하기 등 기본 구강건강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칫솔질과 치과 검진을 기본으로, 이와 병행해 치조골 강화 및 항균작용을 하는 잇몸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동국제약측은 설명했습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잇몸건강24 캠페인’을 통해 잇몸 관리나 잇몸병과 전신질환의 관련성 등 다양한 정보들과 함께 ‘잇몸이 건강해야 인생이 건강하다’는 메시지를 매달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제작=김수정 기자)

고정현 기자 kogo@e-focu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