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똑바로] 이재명 지지율, 尹에 오차밖 앞선 여론조사 나왔지만··기사 실종?
상태바
[뉴스똑바로] 이재명 지지율, 尹에 오차밖 앞선 여론조사 나왔지만··기사 실종?
  • 곽경호 기자
  • 승인 2021.12.2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포커스 곽경호 기자]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울어진 언론 뉴스를 바로 잡아보는 ‘뉴스 똑바로’ 곽경호입니다.

내년 대통령 선거가 71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불과 두달 남짓 남은 기간인데요.

여·야 후보들은 남은 두달 동안 지지율 올리기에 사활을 건 모습입니다.

대선 후보들중 역시 최대 관심사는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들간의 지지율 추이인데요.

지난 두달여 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를 달리던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최근 본격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마침내 지난주 부터 이재명 후보에 역전을 허용한 여론 조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이른바 골든 크로스를 기록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어제(26일) 여론조사업체 서던포스트가 CBS의뢰로 조사한 결과는 이재명 후보의 골든크로스를 넘어 윤석열 후보에게는 사실상 '데드크로스'를 나타낸 조사 결과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선후보 지지율이 윤석열 대선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였는데요.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이번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내년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36.6%,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27.7%로 두 후보간 지지율 격차는 8.9%p로 오차범위 밖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여론조사 결과는 CBS 노컷뉴스 외에는 포털 메인은 물론이고 주요 기사에서 이날 오후부터 자취를 감춘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최근 두달여 만에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 최다 격차로 지지율이 앞선 조사 결과임에도 주요 언론들이 드롭 한 것에 대해 의구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23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이 합동으로 조사해 발표한 12월 넷째주 전국지표조사(NBS) 결과에서도 이재명 후보 35%, 윤석열 후보 29%로 이 후보가 윤 후보에 6%포인트나 앞섰는데요.

특히 해당 조사에서는 후보 개인의 자질과 능력이 뛰어나서 선택했다는 항목에 이재명 후보 44%인 반면 윤석열 후보는 4%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부분에 주목한 언론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는데요.

여론 조사를 맹신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언론은 국민들이 다양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눈과 귀가 역할을 해주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취사 선택하는 이같은 행태, 언제쯤 바로잡아질까요. 지금까지 뉴스똑바로 였습니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해당 여론조사 기관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곽경호 기자 kkh@e-focu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