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고용주 85% "내년 최저임금 너무 높아"
상태바
알바고용주 85% "내년 최저임금 너무 높아"
  • 김수정 기자
  • 승인 2021.07.22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최저임금을 놓고 경영계와 노동계가 서로 큰 불만입니다. 경영계는 최저임금 수준이 너무 높아 영세 소상공인들은 문을 닫아야 할 지경이라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노동계도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이 물거품이 됐다고 반발하는데요.
 
이런 가운데 알바몬이 22일 알바 고용주 992명과 알바생 662명을 대상으로 ‘내년 최저임금에 대한 의견’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 ‘내년 최저임금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동일한 질문을 한 결과, 알바고용주의 85.3%가 ‘기대보다 높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알바생 중에는 47.0%가 ‘적당한 수준’이라 답해 최저임금 수준이 낮다는 인식을 반영했습니다. 알바고용주 중에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내년 최저임금이 기대수준보다 높다고 답했지만 알바생 중에는 절반정도가 적당한 수준이라 답한 것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르는 사업주들의 고충에는 알바생 중 상당수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최저임금 인상이 알바생 고용이나 사업운영 여건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알바고용주(91.5%)와 알바생 중 75.7%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그럼 최저임금이 동결되거나 인하된다면 아르바이트 구인구직난이 해소될까요?

이 질문에는 알바고용주와 알바생의 의견이 달랐습니다. 알바고용주 중에는 72.4%가 ‘그렇다’고 답해, 최저임금이 동결되거나 인하된다면 알바 구인구직난이 해소될 것이란 의견이 높았으나, 알바생 중에는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가 69.5%로 과반수이상으로 많았습니다.

김수정 기자 ksj@e-focus.co.kr

김수정 기자
김수정 기자 다른기사 보기

뉴스본부/뉴스콘텐츠팀 김수정 기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