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그것] "고객님 그건 안됩니다" 프로젝트의 '조율자'···IT 직무 ②기획자
상태바
[IT 그것] "고객님 그건 안됩니다" 프로젝트의 '조율자'···IT 직무 ②기획자
  • 곽도훈 기자
  • 승인 2021.07.1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곽유민 기자
일러스트/곽유민 기자

모든 일을 시작할 때는 사전 준비가 중요하다.

어느 일정에 맞춰 준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 등을 미리 짜놓는 것이다.

IT 프로젝트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전에 일정을 정하는 게 PM(Project Manager)의 역할이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 정하는 것은 기획자의 역할이다.


IT 프로젝트의 '가이드라인' 기획자


쉽게 말해 기획자는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토대로 앞으로 만들 프로그램을 대강 그려주는 역할을 한다. PM이 고객의 요구 사항을 가져오면 기획자는 그 요구를 분석하고 해석해 실제 화면으로 상세하게 그리는 기획서를 만든다.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들이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

이후 작업에서 이 가이드라인은 꽤나 중요한데 프로젝트는 기획이 우선시 되기 때문에 만약 기획자가 실수를 한다면 많은 것이 틀어진다. 예를 들면 기획서에 로그인 창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공간을 만들고, 비밀번호는 숫자, 영문, 특수 문자에 최소 8자리에서 최대 16자리까지 입력 가능하게 만들어 달라고 돼 있는데 정작 접속을 할 수 있는 로그인 버튼은 없으면 개발자는 그대로 만들게 된다. 이런 간단한 상황처럼 누구나 알 수 있는 부분이라면 개발자가 확인 후에 수정이 가능하겠지만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프로젝트 전체가 흔들린다. 기획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다.

기획자가 되려면 보통 웹에이전시 기반의 회사나 IT 관련 회사에서 다른 업무로 일하다가 기획자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신입 기획자를 채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서브 기획자로 활동한다.

필요한 능력으로는 고객, PM,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 사이의 다리 역할도 하고 가이드라인도 제시해야 하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아야 하고 업무 파악 능력도 뛰어나야 한다. 기획된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해 문서 작성, 정리 능력도 필요하다.


PM 겸하는 기획자, 역량만 되면 고액 연봉 가능


처우나 조건은 어떨까.

PM과는 달리 초반 급여 수준은 다른 직무와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뛰어난 역량을 인정 받을 시에는 기획자 특성상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권한도 모든 업무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때문에 팀 내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는 편이다. PM이 없을 때는 PM의 업무까지 진행하며 PM이 존재하면 조력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역량이 성장하면 전문 PM이 되기도 한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IT 기업 A주임은 “기획자는 기획 단계에서 디자인, 개발까지 생각해서 구상하는 게 중요하다”며 “특히 클라이언트와 개발자 사이에서 조율을 잘 해야 하는데 비전문가와 전문가 사이에서 이리저리 끌려다니기 보다 아닌 건 아니라고 정확하게 말하고 잘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곽도훈 기자 kwakd@e-focus.co.kr

곽도훈 기자
곽도훈 기자 다른기사 보기

독자 입장에서, 어렵지 않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